ARTISTS
|
|
Taro #40_85x85cm_natural lacquer, gold leaf on wooden panel_2014
|
|
|
|
STATEMENT
나는 과거 없이 현재, 그리고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생각이 잠재되어있었기 때문이었을까? 한국에서 한국화를 전공하고, 미국에 13년이라는, 내 인생에 있어 길다면 길 수도 있고 짧다면 짧을 수도 있는 기간이지만, 그 기간 동안 나 스스로 보고, 느끼고 배운 것이 참으로 많다. 특히 우리 ‘한국의 것’에 대해 더 많이 생각을 하게 되고 애착을 느끼게 된 것은 사실이다.
전통이 고루하고 진부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 이 시대에서 수천 년을 내려온 옻칠(natural lacquer)을 가지고 그림을 그린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옻칠로 그림을?’ 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 생각이 든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옻칠의 내구성과 우수성을 알기에 무기, 건축물, 가구, 집기류 등 상류층의 전유물로 많이 사용되었다. 우리 조부모님, 부모님 세대에는 흔히 옻칠을 사용한 자개장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서구문화가 급속도로 퍼져가면서, 우리의 생활모습, 습관들도 많이 바뀌어가며 하나 둘씩 사라져 지금은 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패스트푸드, 패스트패션이 유행하는 이 시대에 옻칠그림이란 어쩌면 시대에 역행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겠다. 옻칠은 기다림의 미학이다. 옛말에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옻칠이 그러한 것 같다. 마음이 급해 서두르면 그르치기 십상이다. 그림을 그리기 위한 밑 작업만해도 20번 내외의 칠하고 갈아내는 등 여러 공정이 반복된다. 그러한 작업을 거치면서 그 위에 그려질 그림을 생각하고 또 생각하며 작업을 해 나간다. 옻칠은 너무나도 솔직하다. 더도 덜도 없이 내가 한 만큼만 보여준다. 거짓이 없다. 그래서 힘든 작업이지만 하면 할수록 그 매력에 나 자신도 빠져드는 것 같다. 나 또한 작업을 하면서 나의 작업에 대해 매우 솔직해진다. 옻칠은 자연 그 자체이다. 옻나무에서 어렵게 얻어진 수액으로 그려지는 옻칠 그림은 그림을 그리는 계절과 날씨, 온도,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경화되기 때문에 나 자신도 예전에는 그냥 지나쳐버릴 수 있었던 자연환경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미세한 환경변화에 솔직하게 반응하며 보여주는 나의 그림과 나는 작업이 시작되면서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서로 무언의 대화를 주고받으며 한 단계 한 단계, 차곡차곡 쌓아 나아가는 것 같다.
|
전인수
|
|
|
BIOGRAPHY
Education & Career
2004 - 2011 부르클린 뮤지엄 근무, 뉴욕, 미국
(Worked at the Collections & Registrars Department at Brooklyn Museum, New York, USA)
2004 예술경영학 석사, 뉴욕대학교, 미국
(Visual Arts Administration, MA, New York University, New York, USA)
2002 미술사 학사, 미네소타 주립대학교, 미국
(Art History, BA,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USA)
199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대학원
1994 - 199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학사
Selected Exhibitions
2019 전인수 가을 옻빛전, 갤러리 라이프, 서울
2019 전인수 초대전,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서울
2019 전인수의 옻빛, 토포하우스 윈도우 갤러리, 서울
2019 PLAS 2019, 조형아트서울, 코엑스, 서울
2019 전인수 옻칠 초대전, 돈화문갤러리: 질시루, 서울
2019 하버아트페어 2019, 마르코폴로호텔, 홍콩
2019 2019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전, 예술의전당, 서울
2019 여기.지금.교토, JARFO Gallery, 교토, 일본
2018 서울아트쇼2018, 평론가 선정 작가전, 코엑스, 서울
2018 2018 부산국제아트페어 BIAF 초대, 벡스코, 부산
2018 마니프24!2018 SEOUL, 예술의전당, 서울
2018 유라시아 예술문화 실크로드 특별기획전, Mongolia National Art Gallery, 몽골
2018 2018 대한민국미술문화축전,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 서울
2018 INFINITY, 전인수 옻칠그림전, K&P Gallery, 뉴욕
2017 전인수 옻칠그림전, 갤러리 라이프 기획초대전, 서울
2017 MANIF 23!2017 SEOUL, 예술의전당, 서울
2017 ‘PURENESS’, 전인수 옻칠그림전, K&P Gallery, 뉴욕
2017 ‘싱가폴 컨템포러리 아트쇼’, Suntec City, 싱가폴
2017 전인수 옻칠그림전,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초대전, 서울
2016 2016부산국제아트페어 BIAF 초대, 벡스코, 부산
2016 2016 한국구상대제전, 예술의전당, 서울
2016 ‘Combination’, K&P Gallery New York, NYC
2016 ‘EAST MEETS WEST’, George Billis Gallery, NYC
2016 전인수 옻칠그림전, 갤러리 이든 초대전, 서울
2016 BAMA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부산
2016 뉴웨이브전, 예술의전당, 서울
2016 ‘따스함을 바라본다’, 갤러리 이든, 서울
2016 2016 핑크아트페어 초대, JW 메리어트호텔, 서울
2015 2015 부산국제아트페어 BIAF 초대, 벡스코, 부산
2015 2015 한국구상대제전, 예술의전당, 서울
2015 Chennai Chamber Biennale, 라릿 카라 아카데미, 인도
2015 Rhy Basel, 취리히, 스위스
2015 Art n Life Show 2015, aT center, 서울
2015 KOPA 2015, 코엑스, 서울
2015 ART KARLSRUHE, 독일
2015 팜 스프링 아트페어, 캘리포니아, 미국
2014 마이애미 스펙트럼, 플로리다, 미국
2014 Singapore Art Fair, SUNTEC, 싱가폴
2014 Affordable Art Fair, F1 Pit Building, 싱가폴
2014 FAIR FOR MODERN AND CONTEMPORARY ART, 퀼른, 독일
2014 한-베트남 미술교류전, 하노이, 베트남
2014 ‘일곱 빛깔 무지개’, 핑크갤러리, 서울
2014 국립중앙의료원 갤러리 스칸디아, 서울
2014 휴스톤 Fine art Fair, NRG Cetner, 텍사스, 미국
2014 ‘전인수 옻칠그림전’, 웨스트엔드 갤러리, 서울
2014 2014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부산
2014 ‘전인수 옻칠 그림전’, 아카스페이스, 서울
2014 제10회 한국옻칠화회전, ‘옻칠, 그림을 말하다’, 세종문화회관, 서울
2014 국제 아트페어,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ong Kongv
2014 아트 햄튼, 뉴욕, 미국
2014 실리콘벨리 아트페어, 산호세, 미국
2014 일조원 갤러리 개관기념전, ‘마음을 울리는 회화의 힘 II’, 서울
2013 따뜻한 겨울 -Winter Salon Ⅲ, 핑크갤러리, 서울
2013 부산국제아트페어, 벡스코, 부산
2013 한중현대옻칠회화 교류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2013 싱가폴 국제아트페어, F1 Pit Building, Singapore
2013 “전인수 옻칠그림 소품전”, 칠원, 서울
2013 서울 예술고등학교 개교 60주년 기념 특별전,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2013 홍콩 국제아트페어,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ong Kong
2013 핑크 아트페어, Inter-Continental Hotel, COEX, 서울
2013 한국미술정예작가상 - 월간 미술시대
2012 제8회 한국옻칠화회전, 국산대학교 미술관, 목인갤러리, 군산/서울
2005 - 2011 부르클린뮤지엄 스탭전, 부르클린 뮤지엄, 뉴욕, 미국
2010 제7회 국제 비엔날레, 플로리다, 미국
|
|
|